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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규칙

농구 경기 규칙에 대한 정보를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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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FIBA 공식 농구경기규칙 주요 변경 요약본

제25조 제2항 - 트래블링

목적 : 코트 위의 행동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는 세계 공통의 트래블링 룰을 만들기 위함.

새로운 표현 :
  • - 공을 잡거나 드리블을 끝내면서 코트 위에 한 발을 올려놓으면, 바닥에 닿는 그 다음 발이 “첫 번째 스텝”이 되며, 피벗 발이 된다.
  • - 개별 설명에 포함되어 있는 새로운 트래블링 규칙에 대한 추가 문서를 참고바람.

제37조 제1항 제1호 -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파울[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 – U파울]

목적 :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(U파울)을 부는 상황을 더욱 더 명확하게 하고, 경기 흐름의 역동성을 보호하기 위함.

새로운 표현 :

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(U파울)은 심판이 판정하기에 다음과 같은 선수 간의 접촉에 대한 파울이다.

  • - 선수가 공이나 상대방을 치려는 과정에서 발생한 과도하고 거친 접촉
  • - 규칙의 목적과 의도를 벗어나 공격팀의 속공이나 경기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정당하지 못한 법으로 공을 직접 쳐내는 과정에서 발생한 수비자에 의한 불필요한 접촉 (이것은 공격자가 슈팅 동작을 취하는 시점까지 적용된다.)
  • - 개별 설명에 포함되어있는 새로운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(U파울)에 대한 추가 문서를 참고바람.

제4조 제2항 제1호 및 제2조 제4항 제5호 - 팀 정의

목적 :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
특별한 책임을 가지고 선수단과 동행하며 팀 벤치에 앉을 수 있는 멤버들의 수가 최대 7명까지 상향되었다. 그러므로 팀 벤치 구역에 최대 16개의 이용 가능한 좌석이 있어야 한다. 팀 구성 최대인원은 21명이다. (선수 12명, 코치 2명, 대동임원 7명)

B. 스코어시트

목적 :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
스코어시트 작성에 적용될 작은 변화들은 다음과 같다.

  • - 기록원은 2개의 다른 색 펜을 사용한다.
  • - 한 팀의 선수가 12명 미만일 때
  • - 한 팀에 플레이 코치가 있을 때
  • - 스코어시트의 파울 부분 (전반전 후와 경기종료 후)
  • - 기록정보의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
  • - 경기종료 후 테이블 오피셜의 서명

제4조 제3항 - 팀 유니폼

목적 : 새로운 세부사항들을 제공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  • - 유니폼 상의와 하의는 동일한 주 색상이어야 한다.
  • - 만약 상의에 소매가 있다면 반드시 팔꿈치 위에 위치해야 한다. 긴 팔의 상의는 허용되지 않는다.
  • - 양말은 보여야 한다.
  • - 신발 색상의 구성은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, 양 발의 신발이 같아야 한다. 플래시 빛이나 반사 물질 또는 다른 장식들은 금지된다.

제 4조 4항 - 기타장비

목적 :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
다음과 같은 장비(액세서리)는 허용된다.

  • - 팔 압박 슬리브는 검은색이나 흰색, 또는 팀 유니폼의 주된 색상이어야 하며, 한 팀의 모든 선수들이 하나의 같은 색상을 착용해야 한다.
  • - 다리 압박 슬리브는 검은색이나 흰색, 또는 팀 유니폼의 주된 색상이어야 하며, 한 팀의 모든 선수들이 하나의 같은 색상을 착용해야 한다.
  • - 헤드기어는 검은색이나 흰색, 또는 팀 유니폼 상의의 주된 색상이어야 하며, 한 팀의 모든 선수들이 하나의 같은 색상을 착용해야 한다. 헤드기어는 전체적으로든 또는 부분적으로든 얼굴의 어떤 부분(눈, 코, 입 등)을 가려서는 안 되며, 이를 쓰고 있는 선수와 다른 선수들 모두에게 위험해서는 안 된다. 헤드기어의 여닫는 부분이 얼굴이나 목 근처에 있으면 안 되고, 헤드기어 표면에서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있으면 안 된다.
  • - 팔목밴드는 최대 10cm 너비의 섬유재질이어야 하며, 검은색이나 흰색, 또는 팀 유니폼 상의의 주된 색상이어야 한다. 또한 한 팀의 모든 선수들이 하나의 같은 색상을 착용해야 한다.
  • - 팔, 어깨, 다리 등의 테이핑은 검은색이나 흰색, 또는 팀 유니폼 상의의 주된 색상이어야 하며, 한 팀의 모든 선수들이 하나의 같은 색상을 사용해야 한다.
  • - 발목 보조기는 투명하거나 검은색 또는 흰색이어야 하며, 한 팀의 모든 선수들이 하나의 같은 색상을 사용해야 한다.
  • 해당 팀의 모든 선수 용 모든 액세서리는 동일한 색상이어야 한다. (검정이나 흰색 또는 팀 유니폼의 주된 색상)

심판진의 새로운 정의

목적 : 용어의 혼란을 피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  • - 특별한 임무나 책임을 부여받은 심판진의 리더를 이제 Crew chief라고 부른다. (이전의 Referee)
  • - 심판진은 Crew Chief와 Umpire 1, 2로 구성된다.

제15조 제1항 제3호 - 슛 동작 중에 있는 선수

목적 : 슈팅 동작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
선수가 슈팅 동작 중에 반칙을 당한 후 패스를 하면, 그를 더 이상 슈팅 동작 중이었던 것 으로 여기지 않는다.

제36조 제3항 제3호 및 제37조 제2항 제3호 - 테크니컬 파울 : 경기 퇴장

목적 : 경기 퇴장은 현재 1개의 테크니컬 파울과 1개의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(U파울)에도 유효함.

변경내용 :
  • - 한 선수가 테크니컬 파울 1개와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(U파울) 1개를 받았을 때에 해당 경기의 남은 시간 동안 퇴장 당한다.
  • - 플레잉 코치 또한 2개의 개인 테크니컬 파울을 받으면 남은 경기에서 퇴장 당한다. 이 2개의 반칙 중 하나가 선수로서 받은 언스포츠맨라이크 파울(U파울)일 때도 마찬가지이다.

제33조 제16항 - 페이크 파울 (신설)

목적 : 허위(속임수) 파울에 대한 정의와 절차 도입을 위함.

변경내용 :
  • - 속임수는 선수가 반칙을 당한 것처럼 액션을 취하거나 파울을 당했다는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과장된 움직임을 보여 불공정한 이득을 얻게 되는 것이다.
  • - 이러한 규칙 위반은 공격자와 수비자 모두 범할 수 있다.
  • - 수반되는 절차와 함께 새로운 시그널이 도입되었다.

A. 심판의 시그널(신호)

목적 : 3가지의 새로운 심판 시그널(신호)을 도입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  • 1. 페이크 파울: (위로부터 시작해서) 아래 팔을 두 번 들어올린다. - 시그널 53.
  • 2. IRS 리뷰 : 팔을 수평으로 검지(집게손가락)까지 편 상태에서 손을 돌린다. - 시그널 54.
  • 3. 후킹 : 아래 팔을 뒤쪽으로 움직인다. - 시그널 43.

C. 소청의 절차

목적 : 소청 절차를 FIBA의 내부 규정에 맞추기 위함.

변경내용 :

팀이 만약 그들의 이익에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영향을 받았을 때, 소청을 제기할 수 있다.

  • - 기록원들에 의해 정정되지 않은 스코어 기록, 시간 기록, 샷 클락 작동 등의 오류
  • - 경기를 몰수하거나 취소, 연기 또는 경기를 시작하지 않거나 하지 않기로 한 결정
  • - 해당 자격 규칙 위반

소청이 인정되기 위해서, 소청은 다음의 과정을 준수해야 한다.

  • - 주장은 경기종료 후 15분 이내에, 스코어시트의 ‘소청할 경우 주장의 서명’ 란에 서명해야 한다.
  • - 소청의 이유는 경기종료 후 1시간 내에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.
  • - 만일 소청이 기각되면 1,500CHF(스위스 프랑)의 벌금이 부과된다.
  • - Crew Chief는 사건경위를 FIBA 대표 또는 기술위원회 위원장에게 서면으로 보고 해야 한다.

해당 관할단체는 가능한 한 빨리 또는 경기 종료 후 24시간 이전에 소청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.
해당 관할단체의 판정은 경기규칙 결정사항 중 하나로 간주되며, 그 이상의 재검토나 항의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.

제8조 제7항 - 연장전 / D.5, D6 - 팀의 순위결정

목적 : Home & Away 두 경기의 합계 점수 시스템과 관련한 팀 순위결정 규정을 완성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Home & Away 두 경기의 합계 점수 시스템(종합점수)에서 그 두 경기는 80분간 진행되는 한 경기로 간주된다.
만일 첫 번째 경기가 동점으로 끝난다면, 연장전은 없다.
두 경기 시리즈의 승자는 다음의 팀이 된다.
  • - 두 경기 모두 이긴 승자
  • - 만약 두 팀이 1경기씩 이겼다면, 두 번째 경기가 끝나는 시점에 더 많은 합계점수를 기록한 팀

제2장 및 제10장 - 농구 장비

목적 : 현재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함.

변경내용 :
레벨 1과 2에서 :
  • - 백보드에는 위쪽의 그 경계선을 따라 조명이 있어야 하고, 백보드의 안쪽 경계에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. 그리고 오직 샷 클락 신호음이 날 때 노란색으로 점등된다.
  • - 샷 클락은 시계가 샷 클락 시간의 끝에서 0.0을 나타낼 때 내는 신호음이 있어야 한다.
  • - 샷 클락은 남은 시간을 초단위로 표시한다. 그리고 샷 클락의 마지막 5초 동안에는 10분의 1초 단위로 표시한다.
  • - 추천기간 : 2017년 10월 1일 / 의무기간 : 2018년 10월 1일

제2장 및 제10장 - 농구 장비

목적 : 추가적인 기술적 변화를 알리기 위함.

변경내용 :
  • - 미니농구 경기를 위한 5호 공의 도입/소개
  • - 더 세분화된 공 테스트
  • - 조명 관련 규정(Chapter) 전면 개정
  • - 광고판 관련조항 개정

경기진행을 위한 심판의 매뉴얼

각 피리어드 또는 경기의 시작 – 경고 휘슬

해당 액티브 심판은 경기가 시작될 때, 센터서클에 들어가기 전 점프볼 시행을 알리기 위해 “경고 휘슬”을 분다. 그리고 다른 모든 피리어드와 연장전을 시작할 때에도 센터라인에서 스로-인을 하기 위해 공을 넘겨주기 전에도 사용한다.

- 2017년 9월 20일 / 스위스, 미에즈